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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애드포스트 조건과 수익, 신청하는 방법

테크톡23 2022. 2. 21. 1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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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입 조건과 미디어 등록은 별개로 잘못된 정보와 업데이트가 안된 예전 정보들이 현재 알려져 있는 경우가 많다. 현재 네이버 애드포스트 가입 조건과 본격적으로 수익 활동할 수 있는 미디어 등록 조건은 아래 와 같다.

운영정책.

네이버를 이용하는 만 19세 이상의 사용자라면 개인, 개인사업자, 영리법인 모두 애드포스트의 가입 신청이 가능합니다.

※ 수입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관련 법령에 따라 제세 공과금(소득세, 주민세 등)을 부담해야 하는데요. 미성년자는 별도 확인 절차가 요구되기에 정책상 만 19세 이상의 성인으로 가입 대상을 한정하고 있습니다.

※ 비영리법인 및 면세사업자의 경우 가입이 불가합니다, 탈퇴한지 30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가입이 불가합니다.

다만, 애드포스트에 가입한 이후 광고를 게재하고자 하는 미디어를 별도로 등록하여야 하며 미디어 등록은 애드포스트에서 정하는 일정한 등록 기준을 충족하셔야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미디어 등록 즉 광고 등록 조건.

운영 기간 90일 이상.

관련 콘텐츠 적합성.

게시글, 방문자 일정 수준 도달(카더라)

이 정도로 정리가 가능하다. 현재 많은 사람들이 알려져 있는 잘 못 된 정보만 짚어 보면 게시글 개수와 일방문자 일정 수준 도달은 잘 못 된 카더라 정보이며, 채널 내에 콘텐츠 적합성을 보고 승인에 대한 확률이 더 높은 걸로 보인다.

 

 

우선 앞서 얘기했듯이 가입은 쉽게 할 수 있다. 다만 미디어를 등록을 해야 수익 활동을 본격적으로 할 수 있다. 우측 미디어 관리 > 미디어 등록에 진입하면 '네이버 미디어 등록하기'를 선택할 수 있다. 참고로 현재 필자는 서브 블로그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절차는 미디어 선택 > 미디어 정보 입력 > 등록 완료 순으로 진행이 되며, 미디어 종류는 앞선 서두에 얘기했듯이 블로그와 포스트, 밴드 이렇게 3가지를 등록할 수 있다. 검수는 대략 5일 정도 소요되며, 이메일로 별도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이때 혹시 보류가 된다면 보류 사유도 함께 전달이 되니 보완해서 재심사를 신청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란다.

승인이 완료가 되면 채널에서 별도의 설정을 진행할 수 있다. 본문 광고 위치 선택에서는 일반적으로 기본으로 해 놓는 걸 추천한다. 그 이유는 글을 보는 데 있어서 가독성을 해치지 않기 때문이다.

 

둘의 차이점은 PC 같은 경우 발행 콘텐츠와 무관한 지역의 다양한 광고와 매칭이 된다는 점이며, 모바일은 관련성 있는 광고에 매칭이 되기 때문에 모바일에서 클릭률이 더 높다. 이는 필자의 통계 자료로 확인이 된 부분이다.

 

미성년자인데 어떡하나요? 개인적으로 부모님 계정을 이용하는 걸 추천한다. 예전에 블로그 교육을 할 때 미성년 친구가 본인의 계정으로 운영을 했는데 방문자도 잘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인플루언서 등록도 모두 마친 상황이라 수익을 상당히 올릴 수 있는 상황인데 그러지 못 한 점이 참 아쉬웠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미성년자면서 애드 포스트 수익 활동을 하고 싶은 분들은 부모님 계정을 이용해 보자.

수익은 어떻게 발생하나요? 일정 비율에 맞게 네이버와 배분해서 지급이 된다. 정확한 비율은 공개가 되어 있지 않다. 수익은 크게 노출수, 클릭 수에 비례해서 발생한다. 즉 본인의 글이 검색 노출이 잘 되었다면 수익이 자연스럽게 올라간다고 보면 되며, 클릭수는 많으면 많을수록 수익을 더욱 증가시킬 수 있다. 단! 정상적이지 않는 클릭률 증가는 오히려 페널티를 받을 수 있다는 점 유념하기 바란다.

수익을 높이는 방법은? 정도는 본인의 콘텐츠가 검색 노출이 잘 되는 방법과 분야 별로 광고 단가 달리 측정이 되기 때문에 광고 단가가 높은 콘텐츠를 발행하는 방법 두 가지를 제시할 수 있다. 단! 앞서 얘기했듯이 PC에서는 콘텐츠 성격과 광고 매칭이 되지 않는다는 점 참고 바란다.

애드센스와 어떤 점에서 차이가 있나요? 많은 사람들이 애드센스와 애드 포스트를 비교하는데, 필자 또한 다음 티스토리를 운영하고 있어서 그 차이점을 명확하게 알고 있다. 애드센스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광고답게 글로벌 브랜드와 광고 매칭이 이루어지며, 사용자의 쿠키를 수집해 맞춤형 광고와 다양한 설정을 통해서 클릭률을 높일 수 있다. 반면 애드포스트는 앞서 얘기했듯이 광고 매칭이 제대로 되지 않으며, 클릭률을 높이기 위한 설정을 제한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인플루언서와 차이는? 현재 네이버에서 운영하고 있는 전문 창작자를 위한 인플루언서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인플루언서는 특정 기준에 충족하게 되면 활동할 수 있는 서비스이며, 애드 포스트 광고 단가를 비약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어 애드포스트 수익은 적게는 2배 많게는 10배 이상 정도 차이가 나는 걸로 현재 확인이 된다.(인플루언서 순위에 따라 상이함.)

 

오늘은 여기까지 정리해 보겠다. 필자가 혹시 잘못된 정보를 알고 있으면 댓글을 통해서 조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 리뷰에서는 5문 5답 마지막 항목을 조금 더 디테일하게 리뷰할 예정인 많은 관심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현재 현직에서 파워블로거로 활동하고 있는 분들이 카페를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으니 현재 도움이 필요하거나 정보 공유가 필요한 분들은 아래 바로 가기를 참고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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